2. 희귀성
3. 권위
4. 일관성
5. 호감
6. 사회적증거
1.상호성
give and take 방식으로 사람은 받으면 줘야한다는 심리를이용 간단한 선물을주고 (직접설득&무언의설득)을 하는대확률을높임
ex)레스토랑에서 팁을 받기전 사탕을 줌으로써 팁이 3%상승 2개를주니 14% 2개를주고 다시와서 손님칭찬+1개더 23% 상승
2.희귀성
사람들은 갖기힘든것을 더 갖고싶어한다.
ex)런던간여객기운행중단결정(이유:손님이없어 돈이안됨)->발표 후에 손닙급증
(얻는것+희귀성+얻지않을때 손실) -> 설득
3.권위
이분야에 전문가임을 알려줌 이때 직접 입으로말하는것보단 옷.자격증.트로피또는 제3자가 나에대해말해주는것들이효과가큼
ex)평상복을 입은사람과 제복을 입은 주차요원 둘에게서 제복을 입은쪽에게 <더> 순순히 돈을지불함
4.일관성
사람들은 과거에 예전에했던말에대해 일관성을보이려는 습성이있다.
일관성의 법칙이 성립하기이전에 작게라도 상대방이 개입되어야한다.
ex)집앞마당 안전운전표지판(어려운)설치좀요 A마을 4/20 B마을 18/20 why? -> B마을은 10일전 안전운전스티커부착부탁(쉬운)
5.호감
호감을 갖는사람에겐 yes확률이 높음
1.자신과비슷한사람 2.자신을 칭찬해주는사람 3.자신과 한가지목표를향해 같이 나아가는사람 에게 호감을느낌
ex)A그룹과B그룹이 있는데 A는 아무말없이 바로협상 B는 호감형성후 협상 ->a그룹 55% 성공 B그룹 90% 설득성공
6.사회적증거
사람들은 확신이없는경우 다른사람들의결정을보고 자신의의사를 결정한다
ex)마트에서 <일회용 봉투사용보단 장바구니 사용권장!!> 이푯말보다는
<우리마트는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손님이 90%입니다. 일회용 봉투보단 장바구니사용을권장합니다.>
가 더효과적
1.상호성
give and take 방식으로 사람은 받으면 줘야한다는 심리를이용 간단한 선물을주고 (직접설득&무언의설득)을 하는대확률을높임
ex)레스토랑에서 팁을 받기전 사탕을 줌으로써 팁이 3%상승 2개를주니 14% 2개를주고 다시와서 손님칭찬+1개더 23% 상승
2.희귀성
사람들은 갖기힘든것을 더 갖고싶어한다.
ex)런던간여객기운행중단결정(이유:손님이없어 돈이안됨)->발표 후에 손닙급증
(얻는것+희귀성+얻지않을때 손실) -> 설득
3.권위
이분야에 전문가임을 알려줌 이때 직접 입으로말하는것보단 옷.자격증.트로피또는 제3자가 나에대해말해주는것들이효과가큼
ex)평상복을 입은사람과 제복을 입은 주차요원 둘에게서 제복을 입은쪽에게 <더> 순순히 돈을지불함
4.일관성
사람들은 과거에 예전에했던말에대해 일관성을보이려는 습성이있다.
일관성의 법칙이 성립하기이전에 작게라도 상대방이 개입되어야한다.
ex)집앞마당 안전운전표지판(어려운)설치좀요 A마을 4/20 B마을 18/20 why? -> B마을은 10일전 안전운전스티커부착부탁(쉬운)
5.호감
호감을 갖는사람에겐 yes확률이 높음
1.자신과비슷한사람 2.자신을 칭찬해주는사람 3.자신과 한가지목표를향해 같이 나아가는사람 에게 호감을느낌
ex)A그룹과B그룹이 있는데 A는 아무말없이 바로협상 B는 호감형성후 협상 ->a그룹 55% 성공 B그룹 90% 설득성공
6.사회적증거
사람들은 확신이없는경우 다른사람들의결정을보고 자신의의사를 결정한다
ex)마트에서 <일회용 봉투사용보단 장바구니 사용권장!!> 이푯말보다는
<우리마트는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손님이 90%입니다. 일회용 봉투보단 장바구니사용을권장합니다.>
가 더효과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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